COMMUNICATION
CONVERGENCE
MEDIA
RELATIONS
PUBLIC
CONVERGENCE
amp
MASS

개설과목

공통과목

구분 교과목명 시간 학점 비고
공통필수 매스커뮤니케이션론 2 2  
공통선택 언론과윤리 2 2  
미디어콘텐츠와저작권 2 2  
미디어조사연구방법 2 2  
미디어통계연구방법 2 2  
디지털스토리텔링 2 2  
미디어경영론 2 2  
미디어정책 2 2  
미디어인터페이스의이해 2 2  
미디어리더십세미나 2 2  
미디어의미래전망세미나 2 2  
창조적사고기법 - 아이디어개발론 2 2  
미디어발달사 2 2  
정치커뮤니케이션 2 2  
인간커뮤니케이션 2 2  
미디어와문화연구 2 2  
미디어정치경제학 2 2  

전공별 선택과목

언론출판학과

구분 교과목명 시간 학점 비고
전공필수 저널리즘의이해 2 2  
전공선택 기본 이론 신문론 2 2  
잡지론 2 2  
온라인저널리즘 2 2  
블로그저널리즘 2 2  
포토저널리즘 2 2  
한국언론사 2 2  
심화 이론 언론과법 2 2  
신문잡지판매법 2 2  
디지털미디어산업론 2 2  
출판마케팅 2 2  
그래픽과디자인 2 2  
디지털출판콘텐츠기획론 2 2  
실습 과정 내러티브라이팅 2 2  
컴퓨터활용취재보도론 2 2  
탐사보도와취재기법 2 2  
신문편집실습 2 2  
뉴스기사작성세미나 2 2  

방송통신융합학과

구분 교과목명 시간 학점 비고
전공필수 디지털과미디어융합 2 2  
전공선택 기본 이론 방송통신정책 2 2  
방송통신융합산업론 2 2  
디지털콘텐츠론 2 2  
미디어기술의이해 2 2  
디지털수용자 2 2  
방송저널리즘 2 2  
심화 이론 미디어경영론 2 2  
미디어고객관계론 2 2  
방송영상프로그램기획과제작 2 2  
방송영상프로그램편성론 2 2  
콘텐츠산업과비즈니스모델 2 2  
텔레비전방송론 2 2  
웹미디어론 2 2  
모바일미디어론 2 2  
네트워크기술과운영 2 2  
미디어비평론 2 2  
실습 과정 미디어비즈니스모델개발세미나 2 2  
콘텐츠벤치마킹과사례연구 2 2  
융합미디어서비스분석세미나 2 2  
미디어문화트렌드분석 2 2  
※ 2014년도 과목 추가 예정(방송진행론, 스피치전략과실제, 설득이론, 협상과 토론, 미디어와스토리텔링, 비즈니스스피치, 영상스피치구성론 등)

광고홍보학과

구분 교과목명 시간 학점 비고
전공필수 광고․PR의이해 2 2  
전공선택 기본 이론 조직커뮤니케이션 2 2  
광고․PR조사방법 2 2  
통합마케팅 2 2  
소비자분석 2 2  
심화 이론 PR산업론 2 2  
국제광고론 2 2  
인터랙티브광고 2 2  
브랜드커뮤니케이션 2 2  
설득커뮤니케이션 2 2  
위기관리 2 2  
실습 과정 광고기획론 2 2  
광고디자인 2 2  
카피라이팅 2 2  
온라인PR 2 2  
공연기획과이벤트 2 2  
프리젠테이션기법 2 2  
쟁점관리 2 2  
명성관리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