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CONVERGENCE
MEDIA
RELATIONS
PUBLIC
CONVERGENCE
amp
MASS

방송통신융합학과

석사과정 MASS COMMUNICATION & PUBLIC RELATIONS
언론출판, 방송통신융합, 광고홍보로 총 6개로 구성된 전공 프로그램

방송통신융합학과(Broadcasting & Media Convergence Dept)

  • 송영상‧통신 전공(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현대 미디어의 핵심인 방송영상 미디어를 대상으로 그 본질, 기능, 효과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함께 새로운 방송환경의 내용과 최근의
    기술적 특성을 연구한다.
    아울러 방송영상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편성, 비평에 대한 전문화된 실무 및 이론 교육을 제공하여 이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한다.
    아울러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라 새로이 등장하는 스마트미디어, IPTV 등의 융합미디어 영역의 최신 연구에 관한 교육도 병행한다.,
    모바일 등 디지털 시대 저널리즘의 변화 양상과 이에 적합한 취재 보도능력과 리더십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 방송진행‧스피치전공 (Announcing & Speech)
    2014년 상반기에 맞추어 새로 개설된 전공이다. 방송진행 및 스피치 전문가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와 인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기술과 이론을 습득한다. 스피치 전략, 표현과 설득기법, 매체환경별 스토리텔링, 메시지 효과이론 등 특화된 교과목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전문학원이나 대학원과는 차별화되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결합하는 교과목을 준비 중이다. 국내 최고의 전문가
    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방송진행과 스피치 전문가들의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이다.
  • 개설과목
    디지털과미디어융합, 방송통신정책, 방송통신융합산업론, 디지털콘텐츠론, 미디어기술의이해, 디지털수용자, 방송저널리즘, 미디어
    경영론, 미디어고객관계론, 방송영상프로그램기획과제작, 방송영상프로그램편성론, 콘텐츠산업과비즈니스모델, 텔레비전방송론,
    웹미디어론, 모바일미디어론, 네트워크기술과운영, 미디어비평론, 미디어비즈니스모델개발세미나, 콘텐츠벤치마킹과사례연구,
    융합미디어서비스 분석세미나, 미디어문화트렌드분석 (2014년 개설예정 교과목) 방송진행론, 스피치전략과 실제, 설득이론,
    협상과 토론,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비즈니스 스피치, 영상스피치 구성론 등